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FAQ

솔루션 연동과 관련한 정책사항과 연동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였습니다.

네. 2009년 11월 04일부로 국세청 표준인증심사를 통과했습니다. [인증서 보기]
  • - 웹기반 서비스/솔루션 : PHP, ASP, JSP
  • - CS기반 솔루션 : DLL (Visual Basic, Delphi, Power-Builder용)
솔루션 제휴를 신청하신 후, 관련자료(API 모듈, 매뉴얼, 예제 파일)는 하이웍스 솔루션 제휴안내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제휴신청 후 24시간 이내에 솔루션간 API 연동 테스트를 위한 파트너ID와 개발책임자의 연락처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매뉴얼 숙지후 작업하시고 이후 개발자간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티>API개발센터를 통해서 게시판을 통해서 지원하여 드립니다.
하이웍스빌과 연계를 원하시는 솔루션간의 데이터 연동을 위해서는 각각의 솔루션간의 계정정보 매칭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API를 통해서 전달되는 계산서 데이터에 대해 하이웍스빌의 어떤 계정에 접근 권한을 줄 것인가를 정의하기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 이를 위해서 하이웍스빌의 그룹명(그룹ID), 사용자 ID, 사용자 연동키값(비밀번호 대체용) 3가지 정보가 필요하며, 이 정보는 하이웍스빌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자세금계산서 사용자 페이지내 좌메뉴상 ‘세금계산서 연동정보’ 메뉴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두 가지 솔루션을 연계해서 사용하시는 사용자는 위 3가지 연동 정보만을 통해서 데이터 상호연계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물론 위 3가지 연동정보는 솔루션을 이용하시는 고객마다 각각 다른 값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솔루션 연계를 위해 API 연동테스트를 진행할 때, 추가 입력사항인 Partner ID가 필요합니다. 해당 정보는 하이웍스빌과 연동되는 귀사의 솔루션을 구분하는 정보입니다. 즉, Partner ID는 향후 API를 통한 데이터 연계가 원활하지 않을 때 어떠한 솔루션업체와 문제해결을 할 것인가를 구별하기 위한 고객지원 차원의 목적입니다. 따라서 귀사에서는 테스트 완료 후 실제 하이웍스빌과의 데이터 연동시에 사용자가 Partner ID를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이 디폴트로 값을 넘겨주시면 됩니다.
  1. 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하이웍스 서비스(이하 하이웍스빌)를 신청하십시오. API 연동을 하지 않을 경우 신청후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② API 연동을 하실 경우는 API 제휴신청을 하십시오. 하이웍스 담당자가 신청 그룹명, 사용자 ID, 서비스 연계용 인증키를 생성하여 매뉴얼과 함께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3. ③ API 연동을 하실 경우는 API 제휴신청을 하신 후 API 모듈과 매뉴얼을 하이웍스 솔루션 제휴안내 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십시오. 제휴담당자가 Partner ID를 생성해서 제휴신청시 기재하신 이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
  4. ④ 메일로 보내드린 Partner ID와 신청하신 하이웍스빌 서비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3가지 연동정보(그룹ID, 사용자 ID, 연동키값)를 ERP 등 솔루션에 적용하고 테스트 후 계산서를 발행하시면 됩니다.
  1. ① ERP 등 솔루션에서 발행할 내용을 입력하고 [계산서 발행] 버튼을 누르면 계산서 발행내용이 작성됩니다.( 하이웍스 API를 통해 계산서 데이터들이 하이웍스에 전송됩니다.)
  2. ② ERP 등 솔루션에서 하이웍스빌로 이동하는 메뉴를 클릭하면 하이웍스빌로 자동로그인 됩니다.(사전에 귀사 솔루션에 [자동로그인] 관련 링크를 만들어놓으십시오)
  3. ③ 하이웍스빌에 작성한 계산서 목록이 보이면 해당 계산서를 클릭하여 세금계산서 받을 분에게 계산서를 발송합니다. 발송시에 공인인증서를 불러와 전자인증이 됩니다.
  4. ④ 계산서 받으신 분이 이메일 하단의 [승인] 버튼을 클릭하면 승인완료 상태가 되며, 계산서 목록에서 상태값이 반영되어 ‘승인완료’상태가 됩니다.
  5. ⑤ 승인된 계산서의 체크박스를 선택하여 [국세청신고]를 클릭하면 국세청으로 세금계산서 신고가 이루어집니다.
미리 입력해 놓지 않아도 됩니다. API를 통해서 계산서 정보를 하이웍스빌로 보낼 때 계산서 받는사람의 정보(이름, 이메일)를 함께 보내면 거래처 정보를 미리 입력해 놓지 않았더라도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계산서를 웹으로 전송한 후, 보유하고 계산 ERP 프로그램에서 수정을 하거나 하이웍스에서 수정을 하면 양쪽 자료가 일치하지 않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ERP에서 수정된 문서는 반드시 재전송하거나, 한 번 전송된 문서는 하이웍스에서만 수정을 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DLL(Dynamic Link Library,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은 Windows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API 입니다. 윈도우 시스템폴더 (예: windows/system32) 또는 애플리케이션 실행파일과 같은 경로에 DLL파일을 복사하십시오. 그리고 개발하신 애플리케이션의 선언부에 DLL 내부 함수를 선언한 후, 구현부에서 각 함수에 인자값을 넣어 호출하면 됩니다.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개발 언어라면 무엇이든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Visual Basic, Delphi, PowerBuilder용 예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타 다른 언어는 API 매뉴얼을 참조해 DLL의 구조를 파악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DLL 내부 ERROR~’라는 메시지는 DLL에서 soap 통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흔히 발생하니 해당사항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① 애플리케이션에 선언된 함수 구조와 DLL 버전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해결방법) 에서 버전을 확인하신 후, API 매뉴얼을 참조해 해당 버전의 DLL 함수 구조 및 자료형이 맞게 선언되었는지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2. ② 애플리케이션에서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가 전송되었을 경우 (해결방법) API 매뉴얼을 참조해서 각 함수의 인자값별로 자료형이 무엇인지 인지한 후, 자료형에 맞게 값이 치환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③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해결방법) DLL 함수를 호출하면 DLL 내부에서 SOAP 통신을 통해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SOAP 통신에 장애가 발생하게 되니 인터넷 연결상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DLL은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모든 개발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현재 예제프로그램은 VisualBasic, Delphi, PowerBuilder만 제공되므로 API 매뉴얼을 참조해 선언 방법과 자료형을 개발 언어에 맞게 구현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이웍스빌 초반에 배포한 DLL을 사용하신 경우입니다. 몇 가지 사항을 수정보완하여 2009년 12월에 v1.0.0.1 버전을 재배포 하였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문서전송 함수(HiworksBillAPI_LaunchOut)에서 몇 가지 수정사항이 있었습니다. strTotal, strTax, strSupplyPrice 세 가지 인자가 정수형(integer)에서 실수형(Double)로 변경되었습니다. 최신버전의 DLL과 매뉴얼을 받으셔서 숙지하신 후 해당 내용을 수정해 다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서 전송시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하이웍스 개설 그룹주소 (도메인 또는 그룹명)이 맞는지
  • - 사용자 ID와 연동Key가 맞는지
  • - 파트너 ID가 맞는지
  • - 함수의 인자가 자료형이 맞게 전달되었는지
문서 삭제는 문서의 상태값이 S(승인), S(승인취소) 상태가 아닌 경우에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삭제하려고 하는 문서의 현재 상태값을 먼저 확인해 보십시오.
초기 API 버전의 특정언어에서 발생하는 문제였으나, 이미 패치가 되어서 최신 API를 받아서 적용하시면 정상적인 값이 입력이 됩니다.
현재 국세청 계산서 폼에 맞추어 DLL에서도 품목은 4개까지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5개 이상의 품목을 입력하고 싶은 경우에는 계산서를 나누어 입력하거나, “** 품목 외”라고 대표 품목을 적으신 후 금액을 합산해주시기 바랍니다.
DLL을 포함해 하이웍스에서 제공해드리는 API에서는 문서를 전송/체크/삭제하는 기능만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기타 국세청 전송에 관련된 기능은 하이웍스 솔루션 안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전송작업은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만 정책적으로 지원해드리지 않고 있는 사안이므로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이웍스에서는 국세청 전송 기능을 포함해 좀더 다양하고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